다이어트 , 자기관리

밀크티 배우기 -나라별 밀크티 효능 만드는방법

제로니모! 2020. 12. 3. 23:04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마술사입니다.
오늘은 밀크티 종류 따라서 좀 소개 좀 해드리고 효과 및 효능은 제 블로그 글 참조하시는 게 좋을듯하네요. 효능 조사해서 잘 적어놨어요!
그럼 바로 시작해보도록 할까요?
나라별 밀크티입니다.  
좀더 정확하게는 밀크티 만드는방법 [ 간단 레시피 첨부 버젼입니다.]
 
전에도 이야기했듯이 영국에서는 홍차 붐이 일어나면서 그와 비슷하게 밀크티 역시도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역시 중국 이때 사업 좀만 더 잘했으면 대박 났을 텐데)라는 생각도 좀 가지게 되었네요.
 
단 홍차는 얼그레이 + 아쌈 + 루이보스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어디까지나 기호에 맞춰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얼그레이와 아쌈을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 
 

 

 
 

 

 

 
 
그럼 바로 시작할게요 
정통 밀크티 [ 잉글리시 블랙퍼스트 밀크티] 
반드시 컵을 데워놓으셔서 이용해 주시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대체적으로 우리가 잘 알려진 밀크티입니다. 주로 사용된 것은 [잉글리시 블랙퍼스트라는 찻잎입니다.] <- 여러 가지 홍차잎을 섞어서 만든 영국 찻잎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품종 따라서 조금씩 비율이나 홍차잎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주로 영국에서 많이 이용하는 음용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진하게 물로 우려낸 홍차잎을 데워놓은 우유와 섞어서 만들어놓은 홍차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체적으로 시럽  or 잼 or 설탕을 추천해서 먹는다고 합니다.
카페에서는 좀처럼 찾아보기는 힘든 레시피입니다.
[일반적인 레시피] 
티스푼으로 찻잎 2스푼 + 뜨거운 물 50ml (3분-4분 소요) + 150ml 60도짜리 우유  
(1:0.5) 비율로 잘 섞어서 음용하시면 됩니다. 
( 일반적으로 스트레이트로 드시고 싶으시면 아무것도 넣지 않고 드시면 됩니다.)
 
 
일본식 밀크티 (로열 밀크티)
일본에서 유명한 로열 밀크티가 왔습니다.
물론 일본에서 만들어진 밀크티는 로열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로열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면 기존 밀크티보다 우유 함유량이 좀 더 많기 때문에 붙여진 방법인데요 대체적으로 레시피 자체도 홍차 잎 차이보다는 만드는 방식이 달라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일반적으로 카페에서 많이 파는 레시피 가 로열 밀크티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략적으로 레시피는 좀 더 간단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레시피]
찻잎 티스푼 2스푼 뜨거운 물 + 50ml+ 데운우유  150ml 넣고 잘 우려 주면 됩니다.
중불로 3분 끓여주세요 ( 팔팔 끓이면 망해도 밀크티에서 탄맛을 느끼 길 수가 있습니다. 어느 정도 됐다 싶으시면 막 생기지 않게 주걱으로 잘 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전 이 작업 때문에 로열 안 먹어요.)... 하하하하
정확히 다 넣어두고 끓이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스트레이트로 즐기시려면 그냥 드셔도 상관없겠지만 좀 더 달게 드시고 싶으신 분들은 설탕이나 시럽 넣어주세요 
(단 영국 가서 로열 밀크티 주세요 하면 스카치위스키 넣은 밀크티 주기 때문에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인도식 밀크티(차이 밀크티)
정확히는 인도식 밀크티인데요 이러한 차이 밀크티는 조금 기본 방식이라는 다른 방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향신료 천국인지라 정확하게 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인데요 보통은 인도 차이 밀크티는 각종 약재를 넣어놓고 우려 놓는 방식으로 제조가 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레시피]
티스푼 찻잎 2 스푼+ 400ml 우유 + 시나몬+[생략 가능] (정향), (팔각) 등을 넣어서 만드는 방식으로 제조가 됩니다.
물론 위 레시피는 좀 더 강한 향신료 맛이 난다는 것이 중점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이후에 찻잎만 건져서 드시면 됩니다. 
기호 따라서 설탕 시럽 넣어 드시면 맛있게 드실 수가 있습니다.
 
홍콩식 밀크티 (스와나이 밀크티)
홍콩에서 소개되는 방법으로 스와나이 밀크티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홍콩 식 밀크티 같은 경우는 일반적으로 위 같은 방식으로 오리지널 방식의 영국식 밀크티 방식에서 찻잎을 건져서 우유를 빼고 그 대신에 무가당 연유를 넣어서 완성합니다.
좀 더 베이스가 부드럽게 나오는 게 특징입니다. 마실 때 좀 더 마일드하게 부드럽게 목 넘김으로 넘어가는 것이 바로 홍콩식 밀크티의 장점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레시피] 
일반적으로 거름망으로 찻잎을 완전하게 제거해야 합니다. 여러 번 걸러서 완성합니다.
위쪽의 정통 밀크티 분량 참조 + 연유를 넣어서 완성합니다.
일반적으로 100ml 넣는 것이 그나마 제일 낳은 방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위 방식대로 에서 기호 따라서 설탕을 넣어서 완성하시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 = 일반적으로 우유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몽골식 밀크티 ( 원앙 밀크티 )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밀크티의 방식은 똑같지만 대신에 설탕 시럽 대신에 소금을 넣어서 완성하는 방식이 몽골식 수테 밀크티입니다. 
[일반적인 레시피 ]
정통 밀크티 방식 참조 + 소금으로 간을 해서 완성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위쪽에서 정통 밀크티 방식을 좀 더 자세히 적어놓았기 때문에 자세한 레시피 방식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태국식 밀크티 (차엔 밀크티)
주로 일반적으로 뜨겁게 우려먹는 밀크티와 다르게 차갑게 먹는 방식이 특징인 밀크티입니다.  이러한 밀크티는 주로 뜨겁게 우려낸 뒤 우유와 연유와 함께 섞어서 먹는 방식이 태국식 밀크티입니다. 뜨겁게 우려낸 뒤 냉장고에 비치해 두시는 게 특징입니다. 
단 모두 다 섞어놓은 채로 비치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먹기 전에 흔들어 드셔야 하는 것이 특징 
[일반적인 레시피] 
정통 밀크티 레시피 방법 참조 + 뜨겁게 데운 우유 50ml + 연유 50ml 넣어서 잘 섞은 뒤 냉장고에 시원하게 비치하시고 드시기 전에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한번 흔들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홍콩식 밀크티 [원앙 밀크티] 
홍콩 방식 밀크티 중 원앙 밀크티를 좀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원앙 밀크티는 또 다른 홍콩에서 나온 방식 밀크티라고 합니다. 이러한 밀크티는 좀 더 다른 이유는 바로 에스프레소 샷이 들어간다는 점이 좀 다른 이유인데요 보통은 카페 가도 위 방식은 사람들이 모르는 사람이 대다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레시피] 
정통 밀크티 방식 +데운우유 60ml 에스프레소 샷 을 넣어서 완성시키면 됩니다.
카페에서 만들어 먹는 경우 보통 카페 가서 에스프레소 자체가 4000원인데요 말 잘하면 샷 추가만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맛이 좀 많이 떨어지기는 합니다. 
하지만 정말로 밀크티를 사랑한다면 한 번쯤은 도전해볼 만한..... 설거지는 장담 못해요.
 
 
no 카페인 밀크티 [루이보스 밀크티]
모든 홍차에 조금씩은 카페인이 첨가되어있는 사실 여러분들은 아시죠? 그래서 나온 밀크티 방식은 루이보스 홍차를 이용하시는 것입니다. 주로 일반적인 루이보스 홍차는 카페인이 없기 때문에 카페인 없이 즐기시는 것이 가능한 밀크티 중 하나입니다. 
 
 
비건 밀크티[수이 밀크티]
위 방식은 비건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적어보았습니다. 대략적으로 정통 방식이랑 같은 방식으로 제조가 가능하지만 우유 대신에 두유로 대처해서 이용하시면 비건 밀크티를 즐기실 수가 있습니다. 자세한 레시피는 로열 or 정통 밀크티 중에서 골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부가 설명 
대만 밀크티
사람들이 대만 밀크티 하면 열광을 합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밀크티의 원료인 아쌈 홍차가 대만에서 처음 제조되었기 때문에 특히 아쌈으로 만든 홍차가 너무 맛이 있는지라 대만 밀크티가 유명해진 계기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후기: 오늘은 이렇게 밀크티 설명까지 전부 다 마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 맞는 방식으로 제조해서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저도 집에서 즐기는 방법으로 잉글리시 블랙퍼스트 + 아쌈 홍차를 1:1 비율로 섞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얼그레이 쓰시는 분도 분명 계시겠지만 어디까지나 잉글리시 블랙퍼스트 안에는 얼그레이 홍차로 소량 섞여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강한 향 맛을 원하시면 얼그레이로 대처해서 드시면 좀 더 진한 밀크티를 즐기실 수가 있습니다. 레시피는 간략하게 적었습니다.